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합격&취업후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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드론(초경량비행장비 무인멀티콥터 조종자격증) 합격 수기입니다.
국비과정으로 18년 11월 중순부터 19년 5월 말까지 약 7개월가까이 교육을 받았고
며칠전 최종적으로 실기시험까지 합격하였습니다.
반여동학원에서는 비행이론교육을 하는데
기체의 기본적인 제원과 항공역학, 항공기상, 관련 법규 등에 대해 공부하면서
필기시험을 준비했습니다. 필기시험은 필기시험교재와 NCS교재를 참고하여 공부하였고
특히 필기시험은 문제은행식이기때문에 예상문제와 기출문제를 3~4회정도 계속 반복하면서
거의 문제와 답을 외우는 식으로 공부를 하다보니 쉽게 합격할 수 있었습니다.
또 컴퓨터 시뮬레이터를 통해 실제 비행을 하기 전 비행감각을 익힐 수 있어서 도움이 되었습니다.
비행장에서는 실제로 드론을 가지고 비행을 하는데 처음엔 경험이 없을뿐더러 시뮬레이터와도
약간 느낌이 달라 조종을 함에 있어 버벅거리기도 하였지만 며칠하다보니 금새 조종감을 찾을 수
있었고 전 코스를 문제없이 돌 수 있었습니다. 처음엔 누구나 잘 하지못하지만 실기시험을 치기위해선
20시간의 비행시간이 필요한데 이 시간을 채우기위해서 비행을 계속 하다보면 자신도 모르게 실력은
계속 오르는거 같습니다. 교관님들도 옆에서 같이 봐주시면서 어느 부분이 어떻게 왜 부족한지를
계속 체크해주시기때문에 자기가 어느 코스를 잘 하고 잘 못하는지를 바로바로 알 수 있기때문에
그 다음 비행에서는 그런 점을 고쳐가면서 비행할 수 있어서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그런식으로 매일 3~4회정도로 수개월을 비행하면서 동시에 구술시험도 같이 준비를 하여
실기시험을 보러갔습니다.
실기시험은 김해에서 봤는데 평소 학원 비행장에서는 잘 하던 것들도 막상 시험장에 가서 비행을 하니
손도 떨리고 시험중에 실수를 하다보니 긴장을 하여 연습했던 것보다는 살짝 부족하게 했습니다.
비행이 끝나고 구술시험도 봤는데 구술시험은 기체의 제원, 배터리 제원, 조종자 준수 사항,
비행금지구역, 비상 시 절차 등에 대해 물어보았고, 총 9~10문제중 1문제를 제외하고 모두 잘 대답했습니다.
혹시나 실수해서 떨어지지않을까 걱정했는데 시험이 끝나고 당일 저녁 결국 합격을 받게되었습니다.
실기시험은 평소 비행장에서 연습하는 것이 제일 중요한데 기간이 길다보니 마음이 약간 해이해지기도
하고 '이 정도면 충분히 연습했다'라는 생각이 들때도 있었는데 자만하지말고 꾸준히 비행을 하면서
조종감을 잃어버리지않는 것과, 비행도 중요하지만 구술시험도 의외로 생각지도 못한 문제도 물어보고 하기때문에 틈틈히 숙지를 해두는 것이 중요한 것 같습니다.
긴 기간동안 더 좋은 환경에서 교육을 받을 수 있게 항상 신경써주신 원장님을 비롯하여,
춥고 더울때에도 항상 밖에서 같이 지켜보면서 하나하나 지적하고 칭찬해주신 모든 교관님들께
감사드리며 수기를 마칩니다.